Grazie

HOME CONTACT US SITEMAP


[그라찌에-커피 : 협성대학교 IPP센터, IPP형 일학습병행 참여 학습근로자 실습사례 발표]

작성일 : 2020.01.29 14:05 조회 : 1,141







화성--(뉴스와이어) 2020년 01월 21일 -- 협성대학교 IPP센터는 IPP형 일학습병행 참여 학습근로자 실습사례를 발표했다. 협성대학교 IPP센터와 ㈜풍전에프앤비(그라찌에 커피)가 연계한 일학습병행 참여를 통해 대학 이론 교육뿐만 아니라 실무적으로 필요한 역량과 경험을 쌓아 졸업과 동시에 취업에 대한 현실성을 높이고 있는 ㈜풍전에프앤비 홍희정 학습근로자를 만나보았다.

IPP형 일학습병행이란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대학교와 연계하여 실무능력 중심의 NCS 자격기반 교육훈련을 각 기업 업무 흐름에 맞추어 제공하고, 실습 기업에 채용까지 연계하는 교육훈련제도이다.

㈜풍전에프앤비는 최고 품질의 Arabica 생두를 국내에서 직접 로스팅 한 후 24시간 이내에 포장하여 신선한 Coffee Bean만을 공급하는 커피 전문 프랜차이즈 업체이며 ‘Grazie(그라찌에)’ 라는 브랜드 이름으로 전국 대학 내에 널리 알려져 있다. 2003년 창업 이후 17년을 넘어선 대학 커피 업계 개척 기업으로 전국 79개 대학 내 109개 매장, 병원 및 관공서 16개 매장(2019년 6월 기준) 총 125개 매장을 운영 중인 대학 내 커피 문화선도 기업이다.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라!”라는 CEO의 기본 경영 마인드와 사회적 책임(CSR)을 통한 기업과 사회의 공동 가치 추구, 소통하는 열린 경영을 실현 하고자 하는 기업 업무철학과 비전 아래 원두와 베이커리를 자체 생산 및 공급하며 차별화된 원부자재, 가격의 거품을 뺀 정직한 전략과 성실한 운영을 통해 대학 내 최고 커피 매장으로 성장하고 있고 매년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기부금, 발전기금 전달 등 수익의 대부분을 대학의 장학금 및 문화 사업 등에 환원하여 공익적 역할까지 묵묵히 수행하고 있다.

현재 홍희정 학습근로자는 ㈜풍전에프앤비에서 IPP형 일학습병행을 진행하며 주로 경영지원 및 마케팅 보조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입찰공고를 확인하여 사업 가능성을 추정하고 이슈사항 관련한 보고서 작성과 신상품 기획 지원 및 신규매장 홍보물 지원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이 외에도 “담당 매장 분석과 관리, 관련 기업 및 기관들과 응대와 같은 여러 가지 업무를 진행하며 마케팅뿐만 아니라 분석 및 기획 위주의 MD도 매력 있는 직무라는 점을 알게 되었다”고 전했다.

IPP형 일학습병행 제도에 신청하게 된 계기로는 “취업을 앞둔 졸업 예정 학생으로 실속 있는 인턴 경험을 해보고 싶었다. 그러던 중 IPP형 일학습병행이라는 프로그램을 접하게 되었고 관심을 갖게 된 기업 ㈜풍전에프앤비에 지원하게 되었다”고 했다. “입사 전 엑셀을 배워 사무 처리 능력을 키웠다. 또한,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 준비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입사할 회사에 대해 미리 분석하여 회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등과 같은 부분에 대해 많은 노력을 했다.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 역시 개인적으로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지원하는 과정에 있어서 개인적으로 노력한 점에 대해서도 함께 말해 주었다.

일학습병행의 좋은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냐는 질문에는 “일학습병행을 통해 2학기에 현장으로 나가 훈련 및 근로를 수행하지만 1학기 동안 학교에서 직무 관련 수업을 수강함으로써 실제 인정되는 경력은 1년으로 인정되는 점, 훈련 종료 후에 회사와 협의 후 정규직 전환이 비교적 쉽다는 점, NCS 일학습병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점 등 많은 이점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전공과 관련된 직무를 졸업하기 전에 근로하며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은 장점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학교를 떠나 사회의 첫발을 ‘학습근로자’로 시작하기에 학교가 회사에 적응하기까지 지원해주기에 두려움을 덜 가지고 비교적 안정된 마음가짐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할 수 있어 좋은 도전이 된다고 생각한다. 일학습병행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 정규직으로 전환된다면 가장 좋은 방향이지만 만약 그렇게 되지 않더라도 실질적인 경력과 경험을 쌓을 수 있어 충분히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며 후배들에게 조언이 되는 말을 전해 주었다.

마지막으로 “기업현장교사님께서 많은 것을 알려주셔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기에 감사함을 표현하고 싶다. 이 제도의 최대 장점은 업무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알려주시고, 전담자분들의 관심 속에서 회사적응이 수월하다는 점이다. 또한 회사에서 최대한 많은 경험을 쌓아 관련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싶고 향후 응시 예정인 NCS자격 일학습병행 자격증은 일학습병행 참여를 통해서만 취득할 수 있는 국가자격이기 때문에 이를 얻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라고 말하며 향후 일학습병행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당당한 포부를 남겼다.

협성대학교 개요

협성대학교는 1977년 4년제 사립대학으로 개교하였으며, 미래사회를 열어갈 전문지식과 지성 및 창의성을 갖춘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믿음, 사랑, 봉사를 실천하여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인재양성을 교육 목표로 지향하며 ‘영성을 갖춘 봉사인’, ‘인격을 갖춘 세계인’, ‘능력을 갖춘 전문인’ 양성을 통하여 제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WESLEY 미래사회 핵심역량 인재 양성에 대학 교육 핵심지표로 운영하고 있다. 2019년 기준 5개 대학원(일반대학원, 신학대학원, 사회복지대학원, 교육대학원, 예술대학원), 5개 단과대학(신학대학, 인문사회과학대학, 글로벌경영대학, 이공대학, 예술대학), 1개 학부(교양교직학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설기관으로는 세계선교훈련원, 평생교육원, SK청솔노인복지관, 시립진안어린이집, 아시아교류원, 대학교회, 부설연구소로는 협성신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소, 환경조형연구소, 한국교회연구소, 도시환경계획연구소 등이 있다.

협성대학교 IPP센터: http://ipp.uhs.ac.kr

웹사이트: http://www.uhs.ac.kr

   
목록